다시 돌아와서 그래서 한국에서 가장 건설기계 쪽으로 주목해야 하는 종목은 현대건설기계입니다. 2021년 두산인프라코어를 인수한 현대뉴제인이라는 중간 매개체로 현대건설기계, 현대두산 인프라코어 각각 독립된 법인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2020년 현대건설기계와 두산인프라코어는 각각 20, 10위로 합치면 약 5%의 세계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은 건설기계 그리고 산업용 차량에 해당합니다. 엔진 및 부품 부분은 현재 현대두산인프라코어에서만 생산을 하고 있습니다. 건설기계분야는 현대건설기계가 강한면이 있는 반면 산업차량에서는 현대두산인프라코어가 강한 면모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같은 산업군에서 다른 분야에 강함을 가지며 서로 협력을 하여 더 좋은 품질과 제품의 성능을 갖춰 시장에서 유리한 포지션을 가지고 성장을 하겠다는 것이 현대의 입장이라고 보입니다.
위에 사진은 현대건설기계의 2020~2022년 매출액과 영업이익 그리고 2023~2024년 컨센서스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2020년에 현대두산인프라코어와 협력의 성과를 제대로 보여준 결과물이라고 판단됩니다. 매년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올랐고, 특히 2020년 인수 후 2021년부터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가파르게 성장한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성장 또한 미흡하지만 계속할 수 있다는 것을 컨센서스를 통해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지속적인 성장 가능성이 있고, 최근 다양한 인프라 개발 소식과 우, 러 전쟁으로 도시를 복구하기 위한 작업들을 통해 중장비의 필요성이 증가할 수 있는 환경이 갖춰지고 있다고 보입니다.
딱히 RISK라고 판단되는 부분을 생각하다 보니 유일하게 대부분 수출 비중이 큰 기업들이 가지고 있는 환율 차익에 대한 부분밖에 없었습니다. 장기계약을 통해 거래를 하고 있는 해외 바이어와 계약 시점과 판매 시점에 생기는 환율 차이 부분에서 오는 여업이익의 차이가 가장 큰 RISK라고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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