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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건설기계와 현대두산 인프라코어, RISK

주식 종목 공부

by 훤주닉 2023. 8. 7. 19: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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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 러 전쟁이라는 좋지 않은 주제로 수혜를 받을 수 있는 종목을 고민하는 게 윤리적으로 맞는지 잠깐 고민을 하다가 그래도... 일단 돈이 될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해서 언급하는 게 맞다고 생각했습니다. 전쟁으로 무너진 건물을 다시 구축하고 도시를 건립하는데 들어가야 할 돈을 생각하니 벌써 상상이 안되네요... 전쟁이 얼마나 무서운지를 간접적으로 체험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중동과 동남아의 발전, 새로운 인프라가 구축되는 나라에서 수혜가 기대되는 중장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현대건설기계와 현대두산 인프라코어

다시 돌아와서 그래서 한국에서 가장 건설기계 쪽으로 주목해야 하는 종목은 현대건설기계입니다. 2021년 두산인프라코어를 인수한 현대뉴제인이라는 중간 매개체로 현대건설기계, 현대두산 인프라코어 각각 독립된 법인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2020년 현대건설기계와 두산인프라코어는 각각 20, 10위로 합치면 약 5%의 세계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현대건설기계, 현대두산인프라코어의 세계시장 점유율 및 제품군

주요 제품은 건설기계 그리고 산업용 차량에 해당합니다. 엔진 및 부품 부분은 현재 현대두산인프라코어에서만 생산을 하고 있습니다. 건설기계분야는 현대건설기계가 강한면이 있는 반면 산업차량에서는 현대두산인프라코어가 강한 면모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같은 산업군에서 다른 분야에 강함을 가지며 서로 협력을 하여 더 좋은 품질과 제품의 성능을 갖춰 시장에서 유리한 포지션을 가지고 성장을 하겠다는 것이 현대의 입장이라고 보입니다.

위에 사진은 현대건설기계의 2020~2022년 매출액과 영업이익 그리고 2023~2024년 컨센서스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2020년에 현대두산인프라코어와 협력의 성과를 제대로 보여준 결과물이라고 판단됩니다. 매년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올랐고, 특히 2020년 인수 후 2021년부터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가파르게 성장한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성장 또한 미흡하지만 계속할 수 있다는 것을 컨센서스를 통해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지속적인 성장 가능성이 있고, 최근 다양한 인프라 개발 소식과 우, 러 전쟁으로 도시를 복구하기 위한 작업들을 통해 중장비의 필요성이 증가할 수 있는 환경이 갖춰지고 있다고 보입니다.

 

RISK

현대건설기계 2022년 매출액 분포

딱히 RISK라고 판단되는 부분을 생각하다 보니 유일하게 대부분 수출 비중이 큰 기업들이 가지고 있는 환율 차익에 대한 부분밖에 없었습니다. 장기계약을 통해 거래를 하고 있는 해외 바이어와 계약 시점과 판매 시점에 생기는 환율 차이 부분에서 오는 여업이익의 차이가 가장 큰 RISK라고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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